기관과 기업의 사례 모음


B형간염바이러스 보유자의 취업에 대하여 몇몇 기관에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는 지 자료를 모았습니다. 회사나 기관 이름 다음에 있는 괄호 안은 자료를 마지막으로 고친 날입니다.
자료를 계속 모을 생각이지만 자료의 특성상 사실여부를 일일이 확인할 수 없다는 점과 현재의 기준과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시어 참고 자료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탁드립니다
이곳의 자료 대부분이 여러분이 보내주신 자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두 사람이 여러 기관과 기업의 사례를 알아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진 분께 부탁드립니다. 혹시 직접 알아보셨거나 B형간염바이러스 보유자라는 이유로 입사시험에서 불합격하셨으면 자료를 보내주십시오(입사에 성공한 사례도 환영합니다). 이곳에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물론 자료를 보내주신 분의 신원(성명과 e-mail)은 비밀로 하겠습니다.

자료를 보내주실 때는 아래 내용을 꼭 포함시켜 주십시오.

1. 알아보시거나 입사하시려던 했던 기업(자세히)
2. 알아보시거나 경험하신 시기(0000년 00월)
3. 표면항원 양성여부
4. e항원양성여부
5. 간기능검사 이상 여부
6. 입사여부
7. 덧붙이는 글


보내주신 글에 대해서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사 외의 다른 댓가는 없으며, 저작권은 저희에게 양도하신 것으로 생각하고 임의로 편집하겠습니다.


이용방법 1. 게시판에서 회사명 등으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2. 꼬리글로 의견을 적으실 수 있지만 꼬리글은 언제든지 관리자가 지우거나 본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3. 자료를 취업등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 올려주시거나 관리자에게 e-mail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2016-5-21)

2010.07.08 11:41

윤구현 조회 수:6693

1. 알아보시거나 입사하시려 했던 기업 : 거의 모든 대기업군을 알아보았습니다~ 삼성 현대 sk 등등

2. 알아보시거나 경험했던 시기 : 삼성sdi 2011년 계약직 신검 후 b형 간염 보균자~ 판정 후 합격 했습니다.

   2014 한화L&C 역시 B형간염 보균자 판정 받앗고 합격했씁니다. 2015년 현대자동차는 신검시에 B형간염 보균자라고

   체크 하였고 별다른 통보없이 그냥 합격했습니다.

3. 표면항원 양성 여부 : 양성

4. e항원양성 여부 : 양성

5. 간기능 검사 이상 여부 : 간수치는 아직 까지항상 정상이었습니다.

6. 입사여부 : B형 간염때문에 떨어진적은 없는것같습니다. 다 합격!

7. 덧붙이는 글 : 옛날이라면 모르나 현재는 B형 간염으로인한 취업에 불이익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개인적으로 듣기에는 식품관련 사업이나, 제약회사 쪽은 꺼려한다고 들었는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모두들 원하는기업 입사하시기를 바랍니다!




1. 알아보시거나 입사하시려던 했던 기업

 - 현대자동차, 현대상선

 

2. 알아보시거나 경험하신 시기

 - 2011년 12월

 

3. 표면항원 양성여부

 - 양성

 

4. e항원양성여부

 - 양성 

 

5. 간기능검사 이상 여부

 - 간수치 정상

 

6. 입사여부

 - 최종합격
 

7. 덧붙이는 글

1) 현대자동차 및 현대 계열사의 경우 서울에서는 이촌동에 위치한 아산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게 됩니다.

  원래 살던 동네에 위치한 병원이라 간검사를 받기 위해 신체검사 전에 방문한 적이 있었고,

  신체검사 담당 간호사 분들께 비형간염 관련 신체검사 합격 불합격 여부를 질문했을 때 답변은 약간 부정적이었습니다.

 

  비형간염 보유자의 경우 활동성을 알아보기 위해 재검을 하게되고,  간수치가 정상이더라도 활동성 여부에 따라, 그리고 어느 계열사인지 어느 직무인지 어느 사업장인지에 따라 결과는 다르고 병원에서는 신체검사 관련 합격 불합격 처리를 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많이 걱정했었습니다.

 

 신체검사 당일 마지막으로 문진시 의사선생님께 비형간염 보유자이고 e항원이 활동성이라고 말씀드렸고 불합격 처리될 수도 있는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의사선생님은 간수치만 정상이면 e항원에 관계없이 모두 합격처리해서 회사에 보내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하지만 하시는 말씀이 선생님께서 합격처리를 한다고 해서 회사에서도 합격처리를 꼭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ㅠㅠ;; 선생님께서는 합격처리와 함께  소견서에 '무증상보균자'라고 작성하시고 6개월마다 검사가 필요하다고 쓰십니다.  재검으로 e항원 검사을 하지만 1차 때 뽑았던 피로 하기 때문데 다시 병원을 방문하지는 않았습니다.

 

2) 저는 개인적으로 현대자동차 이전에 다른 대기업에서 비형간염 e항원 양성으로 인해 신체검사 불합격을 통보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너무 걱정이 되어 인사팀에 직접 전화하여 물어보았습니다. 인사팀에서는 확실하게 '비형간염 보균자더라도 간수치가 정상이면 입사에 문제없다'라던지 'e항원이 있으면 불합격 처리한다'라던지 확실한 말씀은 안하셨습니다. 비형간염이라고 모두 불합격 시키지는 않고 어떤 형식의 비형간염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고 하셨으며 전염성이 있거나, 활동성 비형간염인 경우에는 안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제 느낌 상 인사담당자가 비형간염 관련해서 또 e항원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전혀 모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본인들이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e항원이나 활동성여부를 회사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판단을 하며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합격처리 하면 신체검사는 합격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e항원이 뭔지 모르고 계시는 것 같았습니다.) 이전에 불합격을 통보 받았던 회사의 경우에는 회사 내규상 e항원이 양성이면 입사가 안된다는 조항이 있었다고 말했었기 때문에 아마 현대자동차의 경우에는 그런 조항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의사선생님에게서나 인사담당자에게서나 확실하게 답변을 받은 것이 아니라서 최종 합격 날 까지 많이 걱정했습니다만,

아마 인사팀에서 말했던 '활동성'은 간수치까지 높게 나오는 활동성간염환자의 경우를 말하는 것 같았고,

실제로 간수치가 정상이기 때문에 저는 입사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신체검사 이전에 아산병원 내과를 방문하여 비형간염 관련 검사를 하고 내과 의사선생님께 소견서를 받을 때에도 간수치가 정상이므로 무증상보균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셨습니다.

 

서울 아산병원은 간수치가 정상이면 e항원이나 s항원에 상관없이 신체검사가 모두 합격되는 것 같습니다.

 





1. 알아보시거나 입사하시려던 했던 기업(자세히)

-현대자동차
2. 알아보시거나 경험하신 시기(0000년 00월)

-2010년 6월 말
3. 표면항원 양성여부

-양성
4. e항원양성여부

-양성
5. 간기능검사 이상 여부

-신검결과는 아니지만 신검 이틀후에 검사한 결과

-혈청GPT 19

-혈청GOT 19

-감마GTP17

6. 입사여부

-최종합격
7. 덧붙이는 글

-현대자동차 면접 합격이후 문화센터에서 신체검사를 받았었습니다. 신검은 굉장히 허술(?)했습니다. 

피검사를 한 이후에 의사선생님과 상담할때 말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결국 B형간염 보균자임을 말했습니다.

그때 의사선생님이 했었던 말씀은 "그거 상관없어, 걱정하지마, 그걸로 절대 안떨어져, 걱정하지마" 라고 말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했었던 말이 "건강보균자야?"라는 말을 했었습니다. 전 그때 건강보균자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몰라서 그냥,

"몇일전에 검사했을때 의사선생님이 간수치 정상이라고 했습니다."라고 말하니깐

그러면 괜찮다고, B형간염 보균자는 재검을 하기는 하지만 간수치정상이면 합격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재검은 1차에 뽑아놓은 피로 한다고 했기때문에 다시 신검을 받지는 않았고 결국 최종합격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