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과 임신, 출산에 대한 게시판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내용과
수직감염예방-예방접종, 모유수유 등- 그리고 소아B형간염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글을
자유롭게 올리시면 됩니다.
이 게시판은 2013년 12월에 만들어졌으며 이 주제에 대한 과거 글 일부를 간염상담게시판과 자유게시판에서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과거글은 이들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임신후 약복용, 조산기
2014.09.12 12:27
안녕하세요
여기에 글을 몇번 남긴적 있습니다.
저는 수직감염으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던중 임신 후 의사선생님의 권고(?)로 비리어드를 복용중에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검사결과는 (2013-08-14) 1년전것으로
HBe Ag(EIA) - positive(1483)
Anti-Hbe Ab - negative(6.86)
Anti - HBs Ab - positive(30.37)
HBV PCR정량 - 1.70E8
이때 말씀 주시길 간수치는 정상이되, 바이러스 수치도 높고 전염력도 높아서 임신계획이라면 약을 복용하여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임신 21주 부터 약복용을 하였습니다. 물론 보험적용안되구요.
여기서도 글을 읽고 의사선생님 말씀대로 약 복용후 출산전 1주일쯤 끊기로 계획하였습니다.
그러던중 임신 32주째 조산기로 인해 입원하게되었습니다.
그날이 마침 약 복용후 바이러스수치검사를 하는날이였는데요, 결국 검사를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약복용후 결과는 지금 모릅니다.
지금은 퇴원하여 안정을 취하고 있긴한데, 계획에 차질이 생겨 갑자기 불안하네요.
제가 드릴 질문은
1. 여기 글을 읽어보면 출산 3개월전부터 약을 복용하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너무 일찍,오래 먹은것 아닌가요?
(출산일 40주 가정하에, 20주 가까이 복용하게 되는겁니다)
2. 모유수유 계획중에 있습니다.
조산기로 인해 출산일이 정확하지 않으니 약을 언제 끊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지금(35주) 끊을까 생각중인데요.
5주내에 출산을 하게될텐데, 그렇게 된다면 바이러스수치가 전처럼 다시 오를까요? 그동안 약먹은 공이 다 사라지는지요?
아무래도 약복용중 수유에 대한 안전성은 검증이 되지않았다고 하니, 애초에 끊을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해 자세한 답변 부탁드릴게요.
1. 오래 먹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다만 2-3개월 복용해도 효과가 충분하기 때문에 그때 시작하는 것입니다.
2. 출산전까지 복용하셔도 됩니다. 수유 중 안전성은 확인된 것이 없기는 합니다만 해당 연구가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참고로 모유로 나오는 약 성분은 극히 적은 양이며, 임신 중 태반을 통해서 아이에게 약 성분이 전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