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출산과 간염
간염과 임신, 출산에 대한 게시판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내용과
수직감염예방-예방접종, 모유수유 등- 그리고 소아B형간염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글을
자유롭게 올리시면 됩니다.
이 게시판은 2013년 12월에 만들어졌으며 이 주제에 대한 과거 글 일부를 간염상담게시판과 자유게시판에서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과거글은 이들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출산후간수치증가사례
2014.01.28 23:03
안녕하세요...
출산한지2주된맘입니다.
오늘대학병원간수치결과바이러스결과를듣고왔는데...
생각지도못하게간수치..바이러스수가좋지않아약처방을받았습니다.
물론b형간염보균자인건알고있었으나비활동성이라너무안심했던건지...
출산을하고나니활동성으로바뀌고,약도장기적으로평생먹어야할수도있다고합니다.
이제저는29살인데약을평생먹어야한다니정말눈물이났습니다.
혹시저처럼간수치.바이러스때문에약을복용하시는분들~
약을얼마나드셨나요??
정말평생약을먹어야할까요??
활동성, 비활동성을 어떤 의미로 쓰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활동성/비활동성은 의학적으로 정의가 된 용어가 아닙니다. 그래서 쓰는 사람마다 의미가 다르고 사람들이 B형간염을 오해하는 이유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 용어를 안 쓰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뜻인지는 '활동성'에 걸린 링크를 읽어보세요....
임신과 출산은 산모의 면역체계에 큰 변화를 줍니다. 면역이라는 것은 내 몸안에 내 것이 아닌 것이 있을 때 그것과 싸우는 것인데 임산부의 몸 속에는 '내가 아닌 것'이 있습니다...... 출산 후 면역시스템이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간염이 발병하는(간수치가 오르는) 일이 흔합니다.
바이러스가 많은 산모의 경우 절반 가까이가 출산 후 간수치 상승을 겪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항원 음성 만성B형간염은 e항원 양성 만성B형간염에 비해 바이러스가 적습니다. 그리고 항바이러스제를 썼을 때 바이러스가 더 잘, 빨리 감소합니다.
그러나 약을 중단했을 때 재발되 잘 돼서 80%까지 재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약 끊기가 어렵습니다. 평생 복용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