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출산과 간염
간염과 임신, 출산에 대한 게시판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내용과
수직감염예방-예방접종, 모유수유 등- 그리고 소아B형간염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글을
자유롭게 올리시면 됩니다.
이 게시판은 2013년 12월에 만들어졌으며 이 주제에 대한 과거 글 일부를 간염상담게시판과 자유게시판에서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과거글은 이들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비형간염 백신 접종 스케줄로 급하게 문의드려요.
2020.10.02 11:16
안녕하세요, 전 비형간염 수직감염으로 e 항원이 양성이며 DNA는 253,190,375 IU/ml로 높은 면역관용기에 있는 엄마입니다.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DNA 가 높아 비리어드 임신 38주부터 복용하고 출산후 중지하였어요. 7월말에 셋째 아이를 출산하여 헤파빅과 비형간염 주사 바로 맞았어요. 그후 1달후 2차 비형간염 접종하고 다른 소아과 샘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같은병원 다른 소아과 샘을 보고 출생후 2개월 첵업을 하며 3개의 예방접종 맞았어요. 병원기록을 찾아보니 글쎄 그때 또 비형간염 주사를 맞았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소아과 쌤이 바뀌면서 1개월에 2차 간염 주사를 맞은걸 기록을 못봤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생후 2개월동안 비형간염 주사를 3번 맞음 셈입니다. 제가 알기론 3차 비형간염 주사는 2차후 4개월후에 맞아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런경우 다음 주사 스케줄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번더 아이 6개월에 더시 맞아야 겠지요? 궁금한간 3번 맞아야할 스캐줄이 4번이 되면서 비형간염 항체 생성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입니다..다행히 위의 두아이들은 항체가 생겼습니다. 선생님들의 고견을 여쭈고 싶어요. 미국에는 비형간염 환자 케이스가 별로 없어서 이렇게 두서없이 쓰게 되었어요.
간단합니다.
바뀐 소아과 샘으로 인해서 추가로 맞은 B형 간염 예방 접종을
안 맞은 것으로 간주하면 됩니다.
7월말에 셋째 아이를 출산하여 헤파빅과 비형간염 주사 바로 맞았어요. (0개월 스케줄)
그후 1달후 2차 비형간염 접종하고 다른 소아과 샘으로 바꾸었습니다. (1개월 스케줄)
그리고 같은병원 다른 소아과 샘을 보고 출생후 2개월 첵업을 하며 3개의 예방접종 맞았어요.
병원기록을 찾아보니 글쎄 그때 또 B형간염 주사를 맞았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스케줄)
아마 소아과 쌤이 바뀌면서 1개월에 2차 간염 주사를 맞은걸 기록을 못봤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생후 2개월동안 비형간염 주사를 3번 맞음 셈입니다.
제가 알기론 3차 비형간염 주사는 2차후 4개월후에 맞아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런경우 다음 주사 스케줄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2개월째에 맞은 것을 안 맞은 것으로 간주하되
실제로 안 맞은 것은 아니므로
그 접종한 것을 기준으로 4개월뒤인, 생후 6개월에 맞추시면 됩니다.
즉, 예정대로 3차를 맞을 시기가 생후 6개월 차 (6개월 스케줄) 에 맞을 예정이셨다면
그냥 그 시기에 3차를 맞으시면 됩니다.
굳이 찜찜하시면 1개월 정도 미루셔도 되고요.
조금 부연 설명하자면,
나라마다 접종 스케줄이 다를 수 있겠지만
통상 0-1-6 스케줄을 많이 이용합니다.
2 스케줄이 원래는 6 스케줄에 맞춰어야 할 것을
미리 당겨 맞은 꼴이 되는 거죠.
이렇게 예정 접종일보다 미리 맞는 것은
안 맞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더 깊이 들어가서 설명하자면,
예방 접종에는 '최소 접종 간격' 이란 개념이 존재합니다.
일정 기간의 여유/시간을 두어서 항체가 충분히 생성되도록 기다리다가,
추가 접종을 하는 거죠.
그래서 예정보다 일찍 맞은 접종은 그냥 무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미리 맞는다고 해(harm)가 될 것은 없죠.
(돈이 좀 더 들지도 모른다거나 - 무료일테니 문제가 될 것은 없겠지만,
아이를 한 번 더 울리게 되서 미안하다는 것 정도?)
한번 더 아이 6개월에 다시 맞아야 겠지요?
예
궁금한간 3번 맞아야할 스캐줄이 4번이 되면서 B형간염 항체 생성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별 상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