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등 간질환


nexavar.gif
넥사바(Nexavar)는 간 세포암 환자들의 생존율을 유의하게 연장시킨 세계 최초의 경구용 간암 치료제로, 정상세포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동시에 암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주변 혈관세포를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다중표적항암제입니다. 

간암은 다른 암에 비하여 항암 치료에 대한 반응률이 낮지만, 넥사바의 진행성 간세포성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말기 간암 환자들을 위한 유일한 전신적 항암 요법으로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간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세계적 규모의 임상 연구 결과, 넥사바가 환자들의 생존기간 연장 및 진행기간 지연에 대하여 유의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100여개 이상의 임상시험에서 이와 같은 생존율에 유의성을 보인 치료제는 넥사바가 유일하며 향후 간암 치료에 있어 1차 치료제의 표준 요법으로 발전하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넥사바는 2007년 美 FDA로부터 승인받은 뒤 국내에서는 2008년 3월에 간암에 대하여 적응증을 획득했으며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허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신장암에 대하여도 2006년 승인을 받아 적응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넥사바는 하루에 200mg 2정을 2회 복용하며, 담당 의사가 처방한 복용량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용하다가 경미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더라도 임의로 복약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넥사바는 다른 항암제와 달리 별도의 투여주기나 휴약기가 없습니다.


효능효과, 용법용량, 이상반응

 효능효과: 간세포성암 / 이전의 cytokine 치료에 실패 경험이 있거나, 이러한 치료 요법이 적절치 않은 진행성 신장세포암
 용법용량: 1회 400mg으로 1일 2회, 공복상태(최소 식전 1시간 또는 식후 2시간)에 복용합니다.
 이상반응: 넥사바는 중대한 이상반응 발생에 있어서 넥사바 복용 환자와 위약 복용 환자들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항암제로서 흔하게 발생하는 설사, 발진/박리, 손과 발에 나타나는 이상반응, 피로, 탈모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세포암 치료를 위한 넥사바 투여 초기에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 6주 동안에는 매주 혈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 현재 바이엘에서는 간암 환자들을 위한 이상반응 관리 프로그램 ‘넥스컨넥’을 운영하며 환자들이 경험하는 부작용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넥사바 복용 환자 누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적용 기준
  • 넥사바는 2011년 1월 1일부터 간암에 대한 보험 급여가 인정되어 약제비에 대한 환자 본인 부담률은 50%입니다.  

4.gif

2.gif



넥사바의 가격

3.jpg
※ 실재로 구입할 때는 조제료가 추가됩니다. 



장점 및 특징

넥사바는 세계 최초의 경구용 간암, 신장암 치료제입니다. 특히 간암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SHARP 등의 연구를 통해 넥사바를 복용한 환자들이 위약을 복용한 환자들과 비교하여 전체 생존율이 40% 이상 연장되었음이 입증되었으며 이상반응에 있어서도 위약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전 세계에서 그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중표적항암제인 넥사바는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동시에 주변 혈관세포를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부작용이 비교적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 있습니다. 때문에 과거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에까지 무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기존 항암제와 비교하여 탈모, 구토 등의 이상반응에 대한 부담이 적어 내약성이 우수하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경구로 복용하는 약제이기 때문에 주사를 맞기 위해 병원을 내원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지 않아도 되므로 간암 환자들이 병원비 등의 추가 치료비를 부담하지 않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항암제와 달리 휴약기가 없어서 일일이 치료 주기를 챙길 필요가 없다는 점 또한 환자에게 큰 편의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