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염등 간질환


간암 6. 간암이란, 간암의 원인

2011.10.25 14:19

윤구현 조회 수:4485 추천:1

▣ 간암이란 

간암은 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뜻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간에 생기는 모든 악성 종양과 다른 장기에서 전이된 암도 포함합니다만 일반적으로 간세포에서 기원한 간세포암을 간암이라고 부릅니다. 

간에서 발생하는 암은 간세포암(Hepatocellular carcinoma, Hepatoma, HCC), 간내 담관암(Cholangiocarcinoma, Bile duct cancer), 혈관육종(Angiosarcoma, Hemangiosarcoma), 간모세포종(Hepatoblastoma) 등이 있습니다. 



간암의 원인은 주로 B, C형간염바이러스 때문입니다. 전체 B형간염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것이 70-80%, C형간염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것이 10-15%정도입니다. 알코올이나 다른 원인에 의한 간경변증으로도 간암은 생길 수 있고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 독소도 잘 알려진 발암물질입니다. 아플라톡신인 땅콩같은 견과류나 곡식에 주로 생기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열대지방에서는 간암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300도로 가열해도 죽지 않기 때문에 오래된 견과류나 곡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CC01.gif

어찌되었건 만성B형간염과 C형간염바이러스 보유자가 제일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간암입니다. 

 만성C형간염환자들은 간경변증까지 간이 나빠지지 않으면 간암은 생기지 않는다고 봅니다(예외적인 환자들이 있지만 말 그대로 극히 예외적입니다). 그러나 만성B형간염보유자는 간경변증이 심할수록 간암이 더 잘생기기는 하지만 드물게는 간염이나 심지어는 건강보유자에서도 간암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그 확률은 간경변증 환자보다 크게 낮습니다(간암환자의 80%는 간경변증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간암은 간세포가 손상과 복구를 과도하게 반복하면서 유전자에 변형이 생겨 나타나지만 B형간염바이러스는 간세포의 유전자를 직접 손상시켜 간암이 발생하게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