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쿠르드 비급여 복용 및 주기 조절
2021.02.23 09:24
안녕하세요.
20대 초부터 간관리 시작해 이제 40에 접어든 남성입니다.
다름이 아니라..제가 3년전에 간수치가 안좋아 바라쿠르드를 처방받고 1년 반정도 복용하였는데요, 그 후 임의로 끊고 안먹고 있습니다.
최근 혈액 검사상 간 수치는 정상인데 바이러스 정량 결과가 좀 높게 나왔습니다.
제가 6개월 단위로는 혈액 검사를 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높아지는 추세네요.
수치가 80이상 나와야 급여가 된다고 하는데.. 마냥 그때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사들도 의견이 분분하다고 하는데, 면역관용기에도 간에 피해를 안준다고 볼수 없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간수치로 판별할수 없다는 얘기였죠.
다른 간염 환우분들도 공감하실지 모르겠는데,, 보통은 간이 아픈거에 대해 별 증상을 못느낀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오른쪽 상복부 위쪽으로 열감이 느껴지고, 이런 경우 혈액검사 결과가 좋지 않은경우가 많았습니다. 요즘에도 이런 증상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데요..
각설하고, 비급여로 약을 복용할지 고민이 되는데... 주기를 하루가 아닌 이틀 단위로 먹는것을 고려하는데.. 이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복용을 할 예정이며, 약값, 내성여부 등을 고려한건데... 이렇게 먹는것이 물론 통계나 어떤 결과가 있는것이 아니기에 답변이 어려울거 같지만, 그래도 참고할 만한 사항이 있을지 싶어 이렇게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
-
東燁한우식
2021.02.23 13:00
-
마이스타타
2021.02.23 17:22
박사님 감사합니다. 저 또한 고민 후 나온 생각을 적은거긴 한데요..
내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약을 끊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좀 후회되긴 합니다.
물론 내성이 약을 계속 복용하는 상태에서 생길수도 있고, 약을 비규칙적으로 먹어 생길수도 있으니 장담은 못하겠으나,
이틀에 한번 복용은 알지못할 부작용 같은것도 고려해 말씀드린 사항입니다.
고견 감사하구, 박사님 의견대로 의사 선생님과 한번 더 상의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가 간경화를 일으키는 과정에 있어 발생되는 문제들이 저는 몸소 느껴지네요 발열감같은...
당장 약을 복용하고 싶은 마음에 조금 이상한 논리로 말씀 드린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매우 감사드립니다 박사님~~
일단 항바이러스제(바라크루드)를 임의로 중단하지 말으셨어야 하는데 안타깝습니다.
그렇게 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지금 고민하시는 문제에 많이들 직면하게 됩니다.
일단 비급여로 약을 복용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권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2일에 한번 복용하는 것은 안됩니다. 병원에서 담당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검사를 자주 받으면서
보험적용여부를 확인하시던지 정히 비급여로 드시더라도 상의하에 결정하시고 하루 한번 정량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항바이러스제로 복용할지도 상의하셔야 합니다.